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잘 팔리는 음식 사진  찍는 방법 11가지 - 스톡 사진 강좌. 

    음식 사진은 기업, 출판사, 광고대행사, 프리랜서, 요식업계 종사자 등 음식 사진은 항상 많이 찾고 있는 카테고리입니다.

    또한 식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마켓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보니 음식 사진 판매는 점점 늘어날 것입니다.

     

    오래전부터 맛집과 여행 콘텐츠로 블로그 활동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 블로거분들의 사진을 보면 참 먹음직스럽게 촬영을 잘합니다. 이젠 사진은 기본적으로 잘 찍어야 하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이미지가 깔끔하고 좋아야 구독률도 좋아지니까 말입니다.

    그런 분들이 블로그에 포스팅하고 나면 그 사진들은 사용할 일이 거의 없어지지 않습니까? 그 사진들을 활용해서 스톡 사진을 하시면 추가적으로 수입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블로거분들은 꼭 스톡 사진을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우리가 집에서 음식을 해서 직접 촬영을 한다면 푸드 스타일리스트처럼 어느 정도 세팅을 하고 난 뒤 촬영을 하겠지만 식당이나 레스토랑 등에서 주문한 음식을 먹기 전에 잠시 촬영을 하려다 보면 깔끔한 세팅을 하기가 녹녹지만은 않습니다. 메인 음식 외에 불필요한 소품들이 사진 속에 포함된다거나 해서 주제가 분명치 않은 자칫 지저분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스톡 사진은 그저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의 사진에 하나의 키워드만 있으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단순하게 찍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이 담겨 있는 용기도 음식과 어울리는 것으로 세팅을 하셔야 하고, 식탁이나 배경도 음식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수저라든지, 식탁보 같은 천, 바구니 등으로 완성도 있는 여러 이미지를 만드시면 됩니다.

     

    그러면,  스톡사진의 음식 사진을 찍을 때 알아두면 좋을  몇 가지 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음식사진 잘 찍는 법 -

     

    1. 밝고 환하게 찍어라.

    가장 중요한 건 음식이 먹음직스럽게 찍어야 하겠죠? 눈이 즐거워야 하고 눈으로 볼 때 맛있게 보여야 합니다.  노출 부족이나 안 좋은 컬러밸런스 조절 등으로 인한 어둡고 칙칙한 사진은 맛이 없어 보일뿐더러 판매는 더더욱 안 되겠죠?

    음식 사진을 찍을 때는 기본적으로 밝기 조절을 통해 톤을 밝고 환하게 찍는 걸 추천드립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어두운 분위기 연출이 필요할 수도 있지만 기본적인 부분을 말씀드리는 것이니 오해는 없으시기 바랍니다. 


    2. 맛있게 보이는 구도에 신경 쓰라.

    음식 사진은 주로 위에서 아래로 찍는 탑 앵글과 사선에서 비스듬히 내려다보는 앵글이 가장 일반적인 구도입니다.

    또한 음식 사진은  직선 구도보다 사선구도가 더 정돈되고 깔끔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3. 식욕을 자극하는 앵글 구사하라.

    음식 사진은 기본적인 세팅을 찍고 난 뒤 수저를 이용해 면을 들어 올리거나 메인 음식이 앞으로 노출되는 샷으로  식욕을 자극하는 샷도 좋습니다.


    4. 심플하게 찍어라.

    주위에 소품이 너무 많으면 메인 음식이 묻힐 수 있기 때문에 반찬 같은 소품들은 최소한으로 세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품은 메인 음식과 관련 있는 것으로 세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계절성 음식은 미리 촬영하라.

    여름이면 냉면, 콩국수, 초계국수 등 시원한 여름 음식 사진들이 많이 팔리겠죠?  수박, 팥빙수, 아이스크림과 같은 여름과일과 디저트는 물론 삼계탕 등 보양식 사진도 판매가 잘 됩니다.

    이렇게 계절에 어울리는 음식 사진을 미리 촬영하여 업로드해 놓으시면 판매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6. 누끼 사진도 꼭 찍어라.

    음식 사진은 세팅하여 찍어야 하기 때문에 어렵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하얀 배경에 음식 사진만 찍어도 됩니다.

    이런 사진을 누끼 사진이라 하는데, 누끼 사진은 하얀 배경에 제품만 깔끔하게 찍는 것을 말합니다.

    식탁에서 하얀 천이나 도화지 등을 놓고 음식만 찍으시면 되는 것입니다.

    이때 음식에 들어가는 각종 채소 등의 재료들을 찍어 두시면 다 판매가 됩니다.

    하얀 종이 위에서만도 촬영하고, 접시에 놓고 촬영하고, 스타일이 다른 접시를 몇 개 바꿔서 찍으면 다 다른 이미지가 되는 것입니다.

    물론, 재료들은 싱싱한 것일수록 좋고, 물을 뿌려 더 싱싱하게 표현하면 더 좋겠죠?

    집에서 하루 세끼의 음식을 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음식을 하면서 또 하나의 목적을 두고 음식을 하시면 조금은 음식을 하는 것이 덜 힘들지 않을까요? ^^


    7. 푸드 스타일링을 통해 음식을 맛나게 세팅하기.

    푸드 스타일링을 통해 음식을 더 맛나게 보일수 있습니다.

    음식을 담은 용기, 즉 그릇이나 접시 등은 음식과 잘 어울려야 합니다. 브랜드를 알아볼 수 있는 그릇은 피하시고 최대한 깔끔하게 찍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대부분 흰색을 사용하거나 무늬가 없는 용기를 사용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수저라든지, 식탁보 같은 천, 바구니 등을 활용하여  완성도 있는 여러 이미지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8. 피사계심도 조절을 잘하라.

    스톡 사진은 그 자체만으로도 활용이 되지만 합성을 위한 소품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커스가 쨍한, 다시 말해 피사계심도를 깊게 해서 찍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심도가 깊어지면 주위에 모든 소품들도 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주변 정리를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모든 사진들을 심도를 깊게 해서 찍을 필요는 없습니다. 메인 음식에만 포커스를 맞추고 나머지는 아웃포커스를 시켜 주제를 부각하는 것도 좋습니다. 


    9. 식탁 컬러와 배경의 색도 음식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대부분 잡지들에 나오는 음식 사진들은 레스토랑이나 음식점 배경을 함께 찍곤 합니다. 음식과 잘 어울리는 배경 선택이 중요합니다. 때론 그런 배경을 소품으로 만드셔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10. 주변 조명을 잘 활용하고 주광은 기본적으로 역. 사광으로 찍어.

    조명 그러면 일단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전문적인 스튜디오 조명을 사용하지 않아도 집에서 멋진 음식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조명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을 보면 형광등, 백열등, 스탠드, 핸드폰 조명, 랜턴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밝은 베란다나 창가의 태양광을 주광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어두운 부분은 주위에 있는 랜턴이나 스탠드, 은박지와 같은 반사판을 이용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주광은 역광이나 사광이 좋습니다. 그래야 채소류와 같은 것들이 더욱 싱싱하게 보입니다.그리고 어두운 부분을 앞에서 말씀드린 반사판을 이용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주광을 역. 사광으로 촬영하는 것이 프로 사진가들이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세팅입니다. 하지만 아마추어 분들께서 조명을 잘 몰라 역광으로 찍으면 앞부분이 어둡게 나오기 때문에 그렇게 찍으면 안 된다고 하시는데 잘못된 말씀은 아닙니다. 다만 음식을 만나게 보이는 기본 세팅 방법은 그러하고 식당이나 외부에서 촬영을 할 때는 다른 조명을 사용하기 힘드니 그럴 땐 메인 조명을 등지고 촬영하시면 됩니다. 결과물은 아쉽긴 하겠지만 있는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는 게 중요하니까요. ^^

     


    11. 자연과 어울리는 음식 세팅하기

    친환경 관련 키워드가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음식사진도 친환경의 느낌으로 촬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해서 스톡 사진에서 음식 사진 촬영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이제부턴 음식을 하기 전에 재료들을 먼저 찍고 음식을 만든 후에는 드시기 전에 먼저 사진부터 찍으시기 바랍니다.

    요즘같이 어려운 시기에 반찬값이라도 나오면 좋지 않겠습니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