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스톡 사진강좌-인테리어 사진 촬영 팁(Tip).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은 스톡에서 4계절 늘 인기 있는 카테고리, 인테리어 사진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테리어 사진을 찍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아파트나 모델하우스, 그리고 리조트와 펜션, 호텔 , 등 다양한 인테리어 공간들이 있습니다. 어느 한 공간도 같은 곳이 없지요. 이렇게 보면 정말 많은 사진을 찍을 수 있겠지만 실제로 그런 공간을 촬영하기는 쉽지 않지요?
인테리어 사진은 대부분 사진 전문가들에게 의뢰를 하고 그런 전문가들이 찍으니까요.
앞서 보여드린 이런 사진들도 좋지만 스톡에서 판매되는 인테리어 사진은 좀 다르게 접근하시면 됩니다.
건설사 등에서 의뢰받아 촬영을 하면 그 공간에서 똑같은 컬러 재현을 해야 하고 어느 정도 넓게 보여야 하고 디스플레이되어 있는 것들을 최대한 잘 표현을 해야 합니다.
반면 스톡에 업로드할 인테리어 공간은 완전 다르게 촬영하셔도 됩니다. 예를 들어 전체 공간도 좋지만 부분 컷으로 찍고, 소품만 찍고, 컬러를 바꿔도 되고, 배경을 합성해도 되고요, 창밖을 푸른 바다 수평선이나 멋진 풍경 이미지를 합성해도 되고요, 이렇게 여러분들이 생활하는 공간의 인테리어 사진을 찍어보시기 바랍니다.
인테리어 사진은 1년 내내 인기 있는 카테고리입니다. 실제로 저의 경우만 봐도 인테리어 사진은 1년 내내 꾸준히 판매가 되고 있으며, 매일매일 팔리고 있습니다.
사진은 밝고 깨끗하고 심플한 느낌의 인테리어 사진이 인기가 있으며 이 사진들은 주택 정보나 건설, 가구 광고 등 아주 다양하게 사용이 되고 있으며, 또한 전자제품이 들어갈 만한 공간, 바닥재, 커튼 등을 합성할 수 있는 창문 등 참 다양하게 활용이 되는 편입니다.
근대적인 건물뿐 아니라 한옥이나 옛날 민가 같은 ‘전통적인 느낌’의 소재도 인기 많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여행을 하시든 사무실 공간이든 카페를 가시든 늘 그런 공간들을 눈여겨보시면서 촬영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인테리어 사진을 찍을 때 체크할 만한 사항들 몇 가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촬영 전 주변 깨끗하게 정리하기.
예를 들어 우리가 리조트나 호텔 등 여행을 갈 때 숙소가 있잖아요. 오후 2시쯤 입실을 하니 들어가셔서 깨끗하게 세팅되어 있는 상태에서 먼저 촬영을 하면 좋겠지요. 짐을 풀고 난 뒤에는 잘 안 찍게 되거든요. 깨끗한 상태에서 전체 컷, 부분 컷, 모델 컷 등을 찍는 습관을 들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집이나 사무실 공간 등에서 촬영을 할 때에도 프레임 안에 불필요한 물건들은 치우고 난 뒤 촬영을 하시는 것이 완성도 높은 사진이 될 것입니다.
2. 소품을 활용해 분위기를 연출하기.
다양한 소품들을 배경에 어울리게 세팅해서 분위기를 연출하면 아무래도 구매율이 높아지겠죠?
3. 자연광을 최대한 활용하고 밝게 찍어라.
스톡 시장에서는 대부분 밝은 사진들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분위기상 어두운 느낌의 이미지가 있거나 필요하다고 하면 몇 장 그렇게 찍으신 다음에 카메라 세팅을 통해 밝게도 찍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테리어 사진은 대부분 삼각대를 활용해서 저감도로 피사계 심도를 깊게 하고 장노출로 찍는 편입니다. 실내에는 빛이 부족하기 때문에 들고 찍기는 힘이 듭니다. 감도(ISO)를 올려 적당히 찍을 수는 있지만 인테리어 사진은 심도가 깊어야 됩니다. 조리개를 조이려면 아무래도 삼각대를 사용하는 편이 좋겠지요?
그리고 어두운 부분은 조명을 활용해서 밝기 조절을 해야 하는데, 여러 개의 조명을 가지고 다닐 수는 없으니 휴대용 스피드 라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때 방법은 몇 초의 장노출 세팅을 한 다음 어두운 부분에 조명을 톡톡 여러 번 쳐주시면 됩니다. 또는 HDR 방식으로 촬영하셔도 되고요.
4. 배경 활용도를 생각하라.
사진을 사는 구매자가 어떤 용도로 이 사진을 이용할지를 생각해 보시면 구도와 앵글이 달라질 것입니다. 침대 옆 벽 공간에다 가전제품이나 가구 등을 합성해서 넣을 수도 있고, 액자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공간을 생각하고 프레임을 잡으시면 됩니다. 물론 꽉 찬 프레임은 기본으로 먼저 찍어야겠지요 ^^
5. 수평, 수직 바로 맞추기.
인테리어 사진은 기본적으로 기둥이나 창문, 가구 같은 것들의 수평. 수직을 잘 맞추어야 합니다. 촬영 시 광각렌즈 계통으로 촬영을 하거나 카메라 위치에 따라 수평 수직이 대부분 안 맞습니다. 이때 후반 작업을 통해 수평. 수직을 맞추어야 하는데 이때 이미지들이 잘려 나갑니다. 이걸 대비해서 화각을 조금 더 넓게 찍어 후반 작업 시 아쉬움이 없도록 하시면 됩니다.
6. 다양한 구도와 앵글로 촬영하라.
사진 촬영 시 가로, 세로, 원경, 근경,중경으로 촬영을 하는 습관을 기르시기 바랍니다. 하나의 피사체, 하나의 공간을 이렇게 촬영하시면 기본 6장의 다른 사진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중 베스트 샷은 한 장이겠지만 가로 앵글을 원하는 구매자가 있을 수 있고, 세로 앵글의 이미지를 원하는 구매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스톡 사이트에 업로드를 하실 테니 구분해서 업로드하셔도 되고요.
참, 그리고 스톡을 하실 때 좋은 포트폴리오를 위해서 안 좋은 사진은 올리지 말라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 말씀도 맞습니다. 1,000장의 사진이 업로드되어 있어도 어차피 팔리는 사진은 10% 전후의 사진들만 팔립니다. 물론 모든 사진들이 다 좋아 팔릴 수도 있겠지만요.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여러 사이트에 업로드를 하시는데 한두 군데 사이트에는 이렇게 포트폴리오 관리를 하시면서 좋은 사진들만 업로드를 하시고 나머지 몇 군데는 대부분의 사진들을 다 업로드하시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어차피 가지고 있어 봐야 버려야 할 사진들이고 업로드해서 한 장이라도 팔리면 감사한 거니까요.
가끔씩 보면 말도 안 되는 사진들이 팔리기도 하거든요.
포트폴리오 관리 방법은 여러분들이 편하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7. 후반 작업을 통해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라.
실내 촬영을 하다 보면 공간에 있는 어떤 물건들을 치우거나 옮기면 더 좋을 것 같은데 라는 생각이 들지만 그렇게 하기에는 여건들이 쉽지 않잖아요. 또한 카페 같은 공간이나 리조트나 펜션. 호텔 등에서 살짝살짝 찍은 사진들이 많을 테니까요. 촬영 시 아쉬운 분 등은 포토샵 등의 후반 작업을 통해 지운다거나 컬러를 바꾼다거나 해서 더 깔끔한 이미지를 만드시면 좋겠죠? 또한 이미지 합성이나 컬러 등을 바꿔서 새로운 사진을 만드시면 다양한 이미지들을 확보할 수 있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앞선 강좌에서 포토샵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을 드렸는데 포토샵으로 더 깔끔하고 원하는 느낌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으니까요.
8. 공간에 인물을 배치하라.
인테리어 공간만도 좋지만 인물이 들어갈 수 있다면 또 다른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공간 상황에 맞는 적절한 연출로 또 다른 이미지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호텔과 같은 룸에서는 창밖을 바라보는 이미지라든지, 휴가의 느낌이 날 수 있는… 때로는 프리랜서처럼 간단한 업무 보는 이미지… 등
9. 재산권 동의서 받기
남의 공간을 찍었을 땐 재산권 동의서를 첨부를 해야 합니다. 스톡 회사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셔터스톡 같이 까다로운 회사들은 부분 컷 정도는 괜찮지만 넓은 배경의 이미지는 재산권 동의서 첨부를 꼭 해야 합니다. 그래서 촬영 시 재산권 동의서를 받으셔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재산권 동의서를 받기가 쉽지 않잖아요. 그래서 부분 컷을 주로 찍으시고 이미지 수정을 통해 새로운 공간을 만드는 것도 방법이지요. 그래서 본인의 공간처럼 재산권 동의서를 첨부하는 것도 방법이긴 합니다. 이 방법은 옳은 방법은 아니지만 알아서 유드리 있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회사마다 재산권 동의서 부분에 까다롭지 않은 회사들도 있으니 승인 나는 곳에 업로드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프로퍼티 릴리즈(재산권 동의서) 자신 이외의 개인/법인에서 소유 및 관리, 혹은 권리를 갖고 있는 피사체(건물ㆍ부지나 애완동물, 예술작품 등)를 촬영한 경우, 작품의 판매에 있어서 허가를 얻기 위한 서류를 “프로퍼티 릴리즈”라고 합니다. |
자, 이렇게 해서 스톡에서 1년 내내 꾸준히 판매되는 인테리어 사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우리는 어떤 공간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공간을 거쳐 가지만 우리는 그 공간이 돈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커피 한잔 마실 때 드는 커피값을 공간 사진을 찍어 버실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주변을 좀 더 자세히 보는 습관을 가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면서 이번 강의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스톡으로 성공하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하는 피아트 TV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프로사진가 강좌 > 스톡사진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톡사진- 7월 판매 이미지로 본 일상생활 속 사진들 (0) | 2020.07.21 |
---|---|
잘 팔리는 음식 사진 찍는 방법 11가지 - 스톡 사진 강좌. (0) | 2020.07.02 |
스톡사진 트랜드, 포토샵이 미래다. (0) | 2020.05.22 |
[스톡 사진 강좌] 스톡사진을 해야 하는 이유. (0) | 2020.05.10 |
[사진 저작권] 원숭이가 찍은 사진, 저작권은 누구에게 있나? (2) | 2020.0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