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설악산 등산 코스] 설악산 등산 14코스 - 총정리

    설악산 용아장성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산으로 설악산과 지리산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한국의 아버지산이라 불리는 설악산. 

    저 또한 참 좋아하고 자주 가는 산입니다. 항상 아쉬운 건 대피소 예약이 힘들다는 것이죠. ^^

     

    설악산은 1965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으며, 1970년에 우리나라에서 5번째로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산으로,

    설악산국립공원은 인제군과 고성군, 양양군과 속초시에 걸쳐 있는 총면적 398.237㎢에 이릅니다. 인제 방면은 내설악,

    한계령~오색방면은 남설악, 그리고 속초시와 양양군 일부, 고성군으로 이루어진 동쪽은 외설악이라고 부릅니다.

    설악산은 주봉인 대청봉을 비롯하여 소청봉, 중청봉, 화채봉 등 30여 개의 높은 산봉우리가 웅장하게 펼쳐져 있습니다.


    설악산 공룡능선 운무

    설악산 등산 14 코스 - 총정리

    등산 코스 또한 다양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코스는 대청봉 코스입니다.  대청봉까지 가는 일반적인 코스는  4개의 코스가 있습니다.

     

    1. 천불동계곡 코스(11.0km)

       소요시간(편도) : 6시간 40분

       코스 : 설악동탐방지원센터 ▶ 비선대 ▶ 양폭대피소 ▶ 희운각대피소 ▶ 대청봉

     

    설악산 천불동계곡 코스는 연중 인기가 많으며 특히 1박 2일의 산행을 계획한 탐방객들에게 만족도가 높은 대표 코스 중에 하나입니다. 한겨울 눈 꽃 가득한 설악산, 봄여름 초록빛의 생명이 움트는 설악산, 가을 단풍으로 붉게 물든 설악산의 모습에 풍덩 빠져볼 수 있는 코스입니다.

     

    - 소공원(설악동탐방지원센터)~비선대 구간 :

    소공원~와선대~비선대 구간은 계곡을 따라 올라가는 완만한 길로 시작하여 약간 경사진 돌계단을 오르기도 하며, 약 3.0km 구간에 시간은 편도 약 1시간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이 코스는 어린이나 노약자도 탐방할 수 있으며, 산불조심 기간에도 탐방이 가능합니다.

     

    - 비선대~희운각대피소 구간 :

    천불동계곡을 거치는 비선대~희운각 구간은 계곡 주변으로 돌길을 따라 걸으며 계단과 데크를 이용해 올라가야 합니다. 이 구간은 나무와 어우러진 기암절벽의 아름다운 경관을 볼 수 있으며, 다섯 개의 단을 통해 내려오는 오련폭포와 천당에 온 것 같이 느껴지는 천당폭포를 볼 수 있습니다. 이 구간은 절벽 사이의 좁은 계곡 변을 걷는 곳으로 낙석의 위험이 항상 있기 때문에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계단을 계속 이용해 올라가야 함에 따라 오르기 전 반드시 몸 상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희운각대피소~대청봉 구간 :

    희운각대피소를 출발하여 소청봉까지 이동하는 구간은 특별히 위험한 구간은 없으나, 매우 가파른 산길로서 충분한 체력을 요하는 구간입니다. 안전을 위해 사전 체력안배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소청봉에서 대청봉까지 구간은 전형적인 능선구간으로 평탄한 오르막이며, 설악산의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실 수 있다는 점에서 다소 피로를 잊고 산행할 수 있는 코스이기도 합니다.

     

    2. 오색 코스(5.0km)

       소요시간(편도) : 4시간

       코스 : 남설악탐방지원센터 ▶설악폭포  ▶ 대청봉

       주소 : 남설악탐방지원센터 : 강원도 양양군 서면 설악로 801 

    오색 코스는 설악산 최고봉인 대청봉을 오르는 가장 빠른 최단 코스4시간이면 대청봉 정상에 오를 수 있습니다.

    오색 코스 구간은 숲 속 산행이기에 별다른 전망이나 조망은 없으며, 남설악탐방지원센터에서 시작되는 돌계단과 언덕은 경사가 가파르고 힘든 코스로 대청봉까지 4시간 동안 올라가야 하는 코스입니다.

    왕복 8시간으로 산행할 수 있는 오색코스는 대청봉까지 가장 짧은 시간 안에 오를 수 있지만 가파른 경사 구간으로 인해 초보자에게는 만만하지 않은 코스입니다

     

    3. 한계령 코스 (8.3km)

       소요시간(편도) : 5시간 20분

       코스 : 한계령탐방지원센터 ▶ 한계령삼거리 ▶ 서북능선 중청대피소  대청봉

       주소 : 한계령탐방지원센터 입구 : 강원도 양양군 서면 설악로 1

     

    한계령 코스는 짧지만 험하고 아름답지만 거친 설악산의 대표 코스 중의 하나입니다.

    한계령탐방지원센터에서 출발하여 약 2시간 정도 산행을 하면 한계령삼거리가 나오는데 오른쪽으로 가면 끝청을 지나 대청에 오를 수 있다. 한계령탐방지원센터에서 한계령삼거리까지는 경사가 가파르고, 삼거리부터는 능선을 따라가는 코스로 경사가 완만한 편이다. 단시간에 대청봉에 오를 수 있는 코스이지만 초행길인 탐방객에게는 쉽지만은 않은 코스입니다. 하지만 영동과 영서, 내설악과 남설악의 분기점의 위치에서 조망하는 공룡능선, 중청, 대청 등의 한 폭의 그림과 같은 비경을 조망할 수 있다. 

     

    4. 백담사 코스(19.4km)

       소요시간(편도) : 7시간 40분

       코스 : 백담분소 ▶ 영시암 ▶ 수렴동대피소 ▶ 봉정암 ▶ 소청대피소 ▶ 중청대피소 ▶ 대청봉

       주소 : 백담 진입도로 입구 : 강원도 인제군 북면 백담로 150

     

     백담·수렴동·구곡담계곡이 있는 코스
     설악산 문화자원인 봉정암(우리나라 5대 적멸보궁 중 하나)과 영시암이 있는 코스.

     설악산 대청봉(백담) 코스는 경사가 완만하고 맑은 계곡물과 좌우 산세가 아름답게 어울려진 매력적인 코스입니다.

     단, 대청봉(백담)코스는 장시간 걸리기 때문에 산행 준비를 철저히 하셔야 합니다.

     

    - 백담사(백담탐방지원센터)~영시암~수렴동대피소~봉정암 구간 :

          백담사(백담탐방지원센터) ~ 봉정암 구간은 계곡을 따라 올라가는 완만한 길로 시작하여 봉정암에 이르기 전

          아주 경사진 오르막이 있는 구간입니다. 본 코스는 맑은 계곡을 만끽할 수 있으며 문화자원인 영시암과 봉정암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 봉정암~대청봉 구간 : 

        봉정암 ~ 대청봉 구간은 봉정암에서 중청봉 대피소까지 가파른 바위를 올라가야 하기 때문에 이동시 조심해야

        하며 낙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아울러 가파른 오르막을 계속 올라가야 함에 따라 오르기 전

        반드시 몸 상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청봉 정상은 울퉁불퉁한 바위가 많고 장소가 협소하므로 주위를 항상

        잘 살펴야 합니다.


    설악산 공룡능선

    외설악 코스

     

    1. 공룡능선 (20.1km)

       소요시간(전체) : 13시간(원점 회귀 코스)

      코스 : 설악동탐방지원센터 ▶ 비선대 마등령삼거리 ▶ 희운각대피소 양폭대피소 ▶ 설악동탐방지원센터

     

    - 소공원(설악동탐방지원센터) ~ 비선대 구간 :

    소공원~와선대~비선대 구간은 계곡을 따라 올라가는 완만한 길로 시작하여 약간 경사진 돌계단을 오르기도 하며, 약 3.0km 구간에 시간은 편도 약 1시간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본 코스는 어린이나 노약자도 탐방할 수 있으며, 산불조심기간에도 탐방 가능합니다.

     

    - 비선대 ~ 마등령 구간 :

    본 구간은 비선대까지의 탐방로와는 달리 전형적인 오르막길로 평지가 전혀 없습니다. 또한 마등령은 공룡능선의 시작점으로 매우 험준한 지형을 하고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하는 코스입니다. 금강굴 갈림길을 지나치면 바로 경사길이 이어지는데 세존봉, 금강문을 차례대로 지나면 마지막 물터를 만나게 됩니다. 마등령에 이르기 전 이곳에서 물을 꼭 준비해 가시기 바랍니다.

     

    - 마등령 ~ 희운각대피소구간

    마등령~희운각 코스인 공룡능선은 공룡의 등뼈와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처럼 기상변화가 매우 심할뿐더러, 길이 매우 가파르고 평지가 없어 등산하기에 어려운 구간입니다. 특히 헛디딤으로 인한 발목부상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기상이 안 좋을 때는 탐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공룡능선은 내설악의 가야동 계곡과 용아장성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설악의 천불동 계곡에서부터 동해바다까지 시원하게 펼쳐진 절경을 조망할 수 있는 곳이므로 매력적인 코스입니다.

     

    - 희운각대피소 ~ 설악동탐방지원센터 구간

    천불동계곡을 거치는 희운각대피소 ~ 설악동탐방지원센터 구간은 계속 내리막 길입니다. 계곡 주변으로 돌길을 따라 걸으며 계단과 데크를 이용해 내려가시면 됩니다.  이 구간은 나무와 어우러진 기암절벽의 아름다운 경관을 볼 수 있으며, 다섯 개의 단을 통해 내려오는 오련폭포와 천당에 온 것 같이 느껴지는 천당폭포를 볼 수 있습니다. 이 구간은 절벽 사이의 좁은 계곡 변을 걷는 곳으로 낙석의 위험이 항상 있기 때문에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 공룡능선을 원점회귀 산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기본적인 체력이 있어야 하며, 겨울철은 해가 짧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 공룡능선을 타는 분들은 대부분  희운각대피소에서 1박을 하고 다음날 아침 대청봉을 거쳐 오색 코스로 대부분 하산하는 일정을 잡는 분들이 많습니다. 

     

     

    2. 울산바위 (3.8km)

       소요시간(편도) : 2시간

      코스 : 설악동탐방지원센터 ▶ 흔들바위 ▶ 울산바위

     

    3. 비선대 (3.0km)

       소요시간(편도) : 1시간 20분

      코스 : 설악동탐방지원센터 ▶ 비선대

     

    4. 금강굴 (3.6km)

       소요시간(편도) : 2시간

      코스 : 설악동탐방지원센터 ▶ 비선대 ▶ 금강굴

     

    5. 토왕성 폭포 (2.8km)

       소요시간(편도) : 1시간 30분

      코스 : 설악동탐방지원센터 ▶ 육담폭포 ▶ 비룡폭포 ▶ 토왕성폭포 전망대

     

    6. 신흥사 (0.7km)

       소요시간(편도) : 20분

      코스 : 설악동탐방지원센터 ▶ 신흥사

     

    7. 권금성 (케이블카만 이용 가능)

       소요시간(편도) : 30시간

      코스 : 설악동탐방지원센터 ▶ 케이블카(10분 소요) ▶ 권금성

     


    기타 코스

    1. 주전골 (3.2km)

       소요시간(편도) : 1시간

      코스 : 약수터탐방지원센터 ▶ 용소폭포 삼거리 ▶ 용소폭포탐방지원센터

     

     

    2. 남교리 (11.3km)

       소요시간(편도) : 6시간 30분

      코스 : 장수대분소 ▶ 대승령 ▶ 복숭아탕 ▶ 남교리지킴터

     

    3. 귀둔리 (3.7km)

       소요시간(편도) : 2시간

      코스 : 귀둔리주차장 ▶ 곰배령

     


    설악산 국립공원 지도


    설악산 운해

    이렇게 설악산은 가족과 함께 하는 가벼운 트레킹 코스부터 1박 2일 산행까지 다양한 코스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가파르고 험한 산이니 준비를 잘하셔서 멋지고 기억에 남는 산행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